동식이 취업시키기 작전/CS

[CS] 유니티 생명주기(Unity Life Cycle)

이동식이 2023. 8. 10. 08:29
728x90

유니티의 생명주기는 진짜 복잡하고 어쩌고 저쩌고 많은데, 딱 몇가지만 추려서 정리를 해봤다.

내가 이해한대로 글을 바꿔서 적은 것이니, 아래에 참고 할 글을 더 첨부 하겠다.


🌿유니티 생명주기

1. Reset

2. Awake

3. OnEnable

4. Start

5. FixedUpdate

6. Update

7. LateUpdate

8. OnDisable

9. OnDestroy

10. ApplicationQuit

 

🌿생명주기별 설명

1. Reset

Hierarchy창에서 Object를 Reset

 

2. Awake

Reset 후 딱 한 번 실행된다. Reset(초기화) 후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GameObejct.Find()와 같은 함수를 사용하기 좋다. 

Coroutine은 사용이 불가하다.

 

3. OnEnable

Hierachy창에서 Object를 On

 

4. Start

유니티 실행 후 딱 한번만 실행된다. 스크립트가 활성화 되어있어야 한다.

 

5. FixedUpdate

일정한 주기로 반복 동작한다. 주로 물리엔진을 적용하여 일정한 시간으로 힘을 가할 때 사용된다.

default는 0.02초

 

6. Update

유니티 핵심 로직이다. 비일정한 주기로 반복 동작한다. 스크립트가 활성화 되어있어야 한다.

 

7. LateUpdate

Update가 끝난 후 작동된다. 주로 camera 무빙에 사용된다.

 

8. OnDisable

Hierarchy창에서 Object가 off

Coroutine을 사용할 수 없다.

 

9. OnDestroy

하나의 오브젝트의 마지막 프레임이 업데이트 된 후 오브젝트를 삭제하는 것

Destroy()나 Scene을 변경할 때 동작한다.

 

10. ApplicationQuit

동작을 멈춘다.

 

🌿생명주기 필기 했지롱

갤럭시 S8+ 오너로서 필기로 정리를 해보았읍니다.

우리가 유니티를 사용하면서 Reset, Awake, Start, Update, Destroy, ApplicationQuit는 사용 해봤을 거니까 이 친구들 앞뒤로 무슨 동작이 추가되는지 생각하면서 암기했다.

 

🖥️참고한 블로그

https://itmining.tistory.com/47

 

[유니티 기초] 유니티 생명주기 (Life Cycle)

이 글은 PC 버전 TISTORY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. 유니티의 생명주기유니티는 사용자가 호출하지 않아도 호출되는 함수들이 있습니다. 그 함수의 호출 주기를 유니티의 생명주기(LifeCycle)이라고 부

itmining.tistory.com

유니티의 생명주기를 검색하면 정말 방대한 양이 존재하기 때문에 처음엔 내가 알고있는, 핵심 부분만 암기하고 이후에 가지를 붙여서 지식을 넓혀나가면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