유니티의 생명주기는 진짜 복잡하고 어쩌고 저쩌고 많은데, 딱 몇가지만 추려서 정리를 해봤다.
내가 이해한대로 글을 바꿔서 적은 것이니, 아래에 참고 할 글을 더 첨부 하겠다.
🌿유니티 생명주기
1. Reset
2. Awake
3. OnEnable
4. Start
5. FixedUpdate
6. Update
7. LateUpdate
8. OnDisable
9. OnDestroy
10. ApplicationQuit
🌿생명주기별 설명
1. Reset
Hierarchy창에서 Object를 Reset
2. Awake
Reset 후 딱 한 번 실행된다. Reset(초기화) 후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GameObejct.Find()와 같은 함수를 사용하기 좋다.
Coroutine은 사용이 불가하다.
3. OnEnable
Hierachy창에서 Object를 On
4. Start
유니티 실행 후 딱 한번만 실행된다. 스크립트가 활성화 되어있어야 한다.
5. FixedUpdate
일정한 주기로 반복 동작한다. 주로 물리엔진을 적용하여 일정한 시간으로 힘을 가할 때 사용된다.
default는 0.02초
6. Update
유니티 핵심 로직이다. 비일정한 주기로 반복 동작한다. 스크립트가 활성화 되어있어야 한다.
7. LateUpdate
Update가 끝난 후 작동된다. 주로 camera 무빙에 사용된다.
8. OnDisable
Hierarchy창에서 Object가 off
Coroutine을 사용할 수 없다.
9. OnDestroy
하나의 오브젝트의 마지막 프레임이 업데이트 된 후 오브젝트를 삭제하는 것
Destroy()나 Scene을 변경할 때 동작한다.
10. ApplicationQuit
동작을 멈춘다.
🌿생명주기 필기 했지롱
우리가 유니티를 사용하면서 Reset, Awake, Start, Update, Destroy, ApplicationQuit는 사용 해봤을 거니까 이 친구들 앞뒤로 무슨 동작이 추가되는지 생각하면서 암기했다.
🖥️참고한 블로그
https://itmining.tistory.com/47
유니티의 생명주기를 검색하면 정말 방대한 양이 존재하기 때문에 처음엔 내가 알고있는, 핵심 부분만 암기하고 이후에 가지를 붙여서 지식을 넓혀나가면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다.